사업명 | 내 용 | 대 상 | 운 영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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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재활서비스 |
- 치료: 다양한 언어활동으로 수용 표현 언어능력 및 원활한 상호작용 향상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초기, 종결 진행 - 상담: 수업 내용과 사전, 사후의 변화된 모습을 공유, 과제 제공 - 종결자사후지도: 서비스 종결 후 가정에서 연계 방법을 제공 |
만18세 미만의 장애아동 중 서비스 대상자 | 1월 ~ 12월 |
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|
- 아동청소년심리지원: 다양한 활동으로 수용, 표현 언어 능력 향상, 상호작용 향상 - 영유아발달지원: 언어발달 촉진 통합적 중재 서비스 |
- 아동청소년심리지원:만18세 미만의 아동, 청소년 중 서비스 대상자 - 영유아발달지원:만0~6세 발달이 늦은 영유아 중 서비스 대상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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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상담 | 상담을 통해 욕구를 발견하고 정보 제공 | 치료실 이용 희망자 및 대기자 | |
진단 및 평가 |
- 진단: 언어진단, 심리진단, 운동진단 등 - 진단평가 회의: 이용 판정논의, 재활 방향 설정, 판경결과통보서 작성 및 유선 또는 서면 제공 |
발달 지연 유·아동, 등록 장애인 및 장애가 의심되는 자 | |
언어재활1 |
- 치료: 다양한 언어활동으로 수용 표현 언어능력 및 원활한 상호작용 향상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6개월마다 실시 - 상담: 수업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- 종결자사후지도: 1년/2회 치료서비스 정보 제공 및 가정에서 연계 방법 제공 |
언어발달 지연을 보이는 유·아동 및 장애 등록 아동, 청소년, 성인 | |
언어재활2 | |||
언어재활3 | |||
인지행동재활 |
- 치료: 인지학습 발달과 도전적 행동으로 인한 상호작용 완화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6개월마다 실시 - 상담: 수업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- 종결자사후지도: 1년/2회 재활서비스 정보 제공 및 가정에서 연계 방법 제공 |
발달지연을 보이는 유·아동 및 아동, 청소년, 성인 장애인 | |
미술재활 |
- 치료: 다양한 조형 활동과 감정표현, 원활한 상호작용 향상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6개월마다 실시 - 상담: 수업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- 종결자사후지도: 1년/2회 치료서비스 정보제공 및 가정에서 연계 방법 제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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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동재활 |
- 치료: 일상생활동작, 보행운동, 정상발달 동작 훈련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6개월마다 실시 - 상담: 수업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- 종결자사후지도: 1년/2회 치료서비스 정보제공 및 가정에서 연계 방법 제공 |
선후천적 뇌손상 및 근골격계 장애가 생긴 유아 및 아동, 청소년 | |
감각통합(작업) |
- 치료: 일상생활 동작 훈련, 인지 및 소근육 활동 지원 - 평가: 표준화된 도구 사용, 6개월마다 실시 - 상담: 수업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- 종결자사후지도: 1년/2회 치료서비스 정보제공 및 가정에서 연계 방법 제공 |
유·아동 및 청소년, 성인 장애인 | |
그룹활동 |
- 언어그룹활동: 놀이를 통한 사회성향상과 의사소통 기능 증진 - 인지놀이그룹활동: 인지학습 놀이로 부적응적 자기 행동 개선, 자기표현 향상 - 미술그룹활동: 조형활동을 통한 자기표현 및 여가 활동 경험 - 운동그룹활동: 유연성, 근력, 재활, 순발력, 평형성 등을 요하는 신체활동 |
- 언어그룹활동: 7~11세 의사소통 가능한 치료실 이용자 및 대기자 - 인지놀이그룹활동: 의사 소통 가능한 치료실 이용자 및 대기자 - 미술그룹활동: 8~11세 조형 활동이 가능, 자기 표현,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- 운동그룹활동: 8~13세 의사소통 및 보행이 가능한 이용자 및 대기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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치료실간담회 | 재활서비스 관련 정보 의견 논의, 치료실 관련 프로그램 소개, 진행 내용, 사전사후 변화 공유 | 치료실 이용자 및 보호자 | 5월, 11월 |
크리스마스선물 | 선물 전달, 손 편지 준비, 함께 읽기, 기념촬영 | 치료실 이용자 | 12월 |
생활체육교실 | 주1회, 1시간 동안 보치아,피구,플라잉디스크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 실시 |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발달장애 및 추정장애 아동 | 2월 ~ 12월 |
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(음악) |
주 1회, 연 30회 전문강사를 통한 음악교실 수업 및 현장 학습 활동 진행 | 발달장애 및 추정장애 아동, 아동의 보호자 | 3월 ~ 12월 |